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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신차 정보 채널 - 감전재해와 인체반응!

by 빌리키드 2020. 6.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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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전재해와 인체반응

감전재해와 인체 반응

감전재해란, 인체가 감전하여 체내에 전류가 통전해, 신체적인 장해를 일으키거나, 신체기능이 상실되거나 하는 것입니다.(신체 기능이 상실된다는 것은, 사망 재해도 들어갑니다. 이러한 현상은, 신체에 전기가 통하기 쉬운지 어떤지 하는 부분이 재해와 관련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사망 재해를 들자면, 감전하여도 전류가 심장 부분을 피하면 재난으로부터 벗어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인체가 어떻게 위험에 처해진가 하는 것을 인식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통전 전류의 크기는 통전 전류치에 따라 영향이 다릅니다.

 

1) 감지 전류는 1mA정도이며 따끔 따끔 하다고 느끼는 정도로, 신체에 대한 영향은 생각할 수 없습니다.
2) 이탈 전류는 10mA정도이며 신경계통을 범하지 않고, 감전된 곳으로부터 자기 의사로 이탈 가능한 전류치입니다. 재해 발생의 시작이라고 합니다.
3) 심실세동 전류는 30mA정도라고 합니다만, 10Ma를 넘으면 이탈이 시작되고, 30mA정도 이상이 되면 심장정지상태가 발생합니다. 전류치와 통전 시간이 관계되기 때문에 자세한 것은 결정할 수 없습니다.

 

통전 시간

인체에 어느 정도 전류가 흐르고 있는지에 따라, 모양이 많이 다릅니다.

 

1) 0.1S 이하의 차단에는 저압 재해가 대부분은 없습니다. 고압에서는, 감전 전류치가 많아지기 때문에 재해의 정도는 알 수 없습니다.
2) 0.1S 이상의 차단에는 대부분의 누전 차단기는 0.1S이하의 차단으로 되어 있습니다. 통전 경로는 손에서 유입되어, 다른 부위로 유출합니다.

 

전원의 종류에는 상용 50Hz 부근이 가장 격력, 고주파, 전자파에 의한 것이 있어, 내용이 다릅니다. 여기에 a, b 및 c의 선은 각각 지각의 반응을 일으키는 최소의 물리량, 이탈의 반응을 일으키는 최소의 물리량, 및 심실세동의 반응을 일으키는 최소의 물리량으로, 다음과 같은 영향이 있습니다. AC-1은 보통은 지각되지 않는다. AC-2는 통상은 유해한 생리학적 영향은 없다. 높은 곳의 작업에서는 영향이 있다. AC-3는 인체로의 장해는 예기되지 않지만, 근육의 경련, 호흡 곤란, 일시적인 심박 정지나 심방세동의 가능성이 있다. 그 자리에서 위독한 장해를 일으킨다고는 생각할 수 없지만, 근육의 제어를 실시할 수 없게 되어, 자력으로는 충전부로부터 이탈할 수 없개 돼, 위독한 장해나 죽음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다. AC-4는 AC-3에 더해져, 호흡정지, 심박 정지, 화상 등의 가능성이 이싿. 이 영역은 치사적이 될 수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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