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신차정보

자동차 정보 기술 - 디젤 엔진과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리튬이온 전지

by 빌리키드 2020. 6. 30.
반응형

리튬이온 전지

디젤엔진과 하이 리브 차 리튬이온 전지

 최근의 디젤 엔진은, 배기가스를 클린 화하기 위해, 꽤 복잡하고 고원가의 시스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향후 배기가스 규제가 엄격해지면, 한층 더 원가는 오릅니다. 한편으로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원가는 내려가고 있으므로, 향후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디젤 엔진을 전환한다고 하는 장면이 나올지도 모릅니다. 디젤차에는 고속 연비가 우수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차는 고속 연비가 나쁘다고 말해져 왔습니다만, 신형 프리우스에서는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고속에서도 브레이크는 밟기 때문에 에너지 회생을 하고 있으며, Atkins on Cycle Engine 자체의 효율도 높습니다. 또한 신형 프리우스에서는 엔진의 배기량을 1.5리터에서 1.8리터로 올림으로써, 고속 주행 시의 엔진 회전수를 내려, 마찰 손실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디젤차보다 하이브리드차 쪽이 유리합니까? 최종적으로는 소비자가 판단하는 것입니다만, 당사로서는 아마 그럴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이브리드차로의 리튬이온 2차 전지의 채용시기는? 당사에서는, 2009년말에 Lease를 시작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에 우선 탑재합니다만, 양산형의 하이브리드차에 탑재하는 것은, 당분간 미래의 얘기가 되겠지요. 몇 년 전보다 Tone Down 된 이상입니다. 리튬이온 2차 전지의 메리트는 전지 팩을 소형화할 수 있는 것입니다만, 니켈ㆍ수소 2차 전지로도 상당히 소형화할 수 있게 되어, 서둘러 채용하는 의미가 희미해져 있는 것이 실정입니다. 리튬 이온 2차 전지는, 셀은 작습니다만, 전압 등을 관리하는 제어 회로 등이 필요하여, 의외로 작게 안 됩니다. 도요타의 글로벌 생산에 차지하는 하이브리드차의 비율은, 2015년에는 어느 정도가 됩니까? 프리우스만으로도 연간 30만대 이상을 전망하고 있기 떄문에, 적어도 10%이상은 되겠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