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신차정보

자동차 신차 정보 - 자동차를 바꾸는 신체제 시동

by 빌리키드 2020. 6. 28.
반응형

도요타 프리우스

도요타의 신체제

 도요타 자동차의 새로운 시장에, 창업가 출신의 현 부사장, 도요타 아키오(53)가 6월 23일 취임한다. 2기 연속의 거액 적자가 전망되며, 전후 최대의 위기 속에서 고투하는 도요타. 신체제가 직면하는 것은 시장 환경의 악화 만이 아니다. 급 확대의 과정 속에서, 강점으로 여겨온, 변화에 대한 대응력이 무디어지고 있는 것은 아닌가? 도요타가 안고 있는 위기감은 강하다. 규모와 Speed를 겸비한 기만한 거함을 목표로, 전에 없는 규모의 개혁이 시동한다. 도요타는 신체제 이행과 동시에, 해외 5 극 체제를 도입한다. 해외시장을 1. 북미 2. 유럽 3. 중국 4. 호주ㆍ아시아 5. 중근동ㆍ중남미ㆍ아프리카로 나누어, 각각의 지역 담당에 부사장이 종사한다. 새롭게 부사장이 되는 니이미는 권한과 책임을 담당하며, 각 지역에 있던 자동차 제조를 가능하게 한다. 라는 작은 도요타의 목적을 설명한다. 그 뒤에는 시장의 작은 변화를 놓쳤다.라고 하는 강렬한 반성이 있다. 작년의 리만ㆍ쇼크. 그 2,3개월 전부터 징조는 있었다. 판매점에서의 재고가 늘고 있다. 소형차의 매출이 멈추었다.라는 소리가 미국 판매 현장에 피어오르고 있었다. 변조를 느끼고는 있었지만... GM의 부진으로 미국 시장 Share의 일ㆍ미 역전이 화제를 모으고 있었던 시기인 만큼, 정보가 잘 올라오지 않았다. Brake를 밟는 것이 늦었다.라고 도요타 간부는 드러낸다. 현장에 내재한 문제를 표면화해, 자발적으로 손을 쓰는 개선이 기능하지 못했다. 세계 제일을 노린 나머지, 경영 중추와 현장과의 거리는 멀어지고 있었다. 사장을 맡고 있던 와타나베(67)는, 문제 해결의 Speed와 철저함이 미흡했다 라고 회고한다. 대기업병에 빠져 법적 처리에 몰린 GM. 도요타도 GM이 될 우려는 있다 라고 진지한 얼굴로 말하는 도요타는, 현장력의 재흥을 개혁의 기둥으로 잡는다. 이례 투성이의 신체제 포진이 그것을 이야기한다. 중부 국제공항 사장에 전출해 있던 이나바(63)를 중역에 귀환시켜, 미국에 상주시킨다. 도요타 생산 방식의 아버지라 불리는, 오오노 타이이찌의 지도를 받은 기감직의 하야시 남파 찌(66)는 공장에 눈을 돌린다. 도요타 사장의 분신으로서 현장에 밀착시키는 인재를, 정년퇴직한 OB를 포함한 ALL 도요타에서 선발하였다. 도요타의 금기 연결 매상고는 약 16조 엔. 2년 사이에 10조 엔이나 줄어들고 있다. 그룹의 과잉 설비는 연 300만대라는 얘기도 들려온다. 현상을 전치 5년이라고 분석하는 토요타에 있어서, 창업가 출신 특유의 제한시간의 길이는 유리하게 움직인다. 회장의 쵸 후지오(72)는 차분하게 근본부터 체질을 바꿀 필요가 있다 라고 말한다. 위기를 디딤돌로 도요타를 어떻게 다시 만들까? 개혁을 위한 신체제가 시동했다.

반응형

댓글